372 0 0 8 19 0 1년전 0

인성교육과 인격의 양성 · 수양 · 성장

이 책은 인성교육이 인격을 양성하든가 수양하고 혹은 인격을 성장시키는 교육 방식으로 이뤄질 때 가장 효과 얻을 수 있음을 기술하고 있다. 요사이 대학 교양교육뿐만 아니라 전문직업 윤리교육에도 인성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넓혀지고 실제로 그 교육이 실행되고 있으나, 인성교육 방식이 너무 다양하여 산만하기조차 하다. 이런 차에 필자는 인성교육을 인격의 양성 · 수양 · 성장 방식으로 할 것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상기 방식의 인격 교양이 바로 인성교육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지식 습득의 교과교육과 병행하여 이뤄질 수 있으며, 그리고 여러 선현의 인간교육을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먼저 인성이 무엇인가?로 시작하여 인성과 성격을 구별하고, 그리고 인성 형성에 관해 기술하며, 그다음..
이 책은 인성교육이 인격을 양성하든가 수양하고 혹은 인격을 성장시키는 교육 방식으로 이뤄질 때 가장 효과 얻을 수 있음을 기술하고 있다.
요사이 대학 교양교육뿐만 아니라 전문직업 윤리교육에도 인성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넓혀지고 실제로 그 교육이 실행되고 있으나, 인성교육 방식이 너무 다양하여 산만하기조차 하다. 이런 차에 필자는 인성교육을 인격의 양성 · 수양 · 성장 방식으로 할 것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상기 방식의 인격 교양이 바로 인성교육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지식 습득의 교과교육과 병행하여 이뤄질 수 있으며, 그리고 여러 선현의 인간교육을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먼저 인성이 무엇인가?로 시작하여 인성과 성격을 구별하고, 그리고 인성 형성에 관해 기술하며, 그다음 인격이 도대체 무엇이며 인격은 어떻게 길러지고 수양되며 그리고 성장하는지 여러 견해를 동원해서 살펴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성교육이 바로 인격 교양임을 지적하면서 인성교육이 인격 교양의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해 본다.
이 책이 다소 전문서 같으나 인성, 성격, 인격, 그리고 인성 형성, 인격 교양 등의 주제를 설명하고 풀이하고 있는 교양책이라 할 수 있다. 지식인이 사회생활 하면서 알고 있어야 할 수준의 지식을 담고 있는 인문과학 도서이다.
대구시 군위군 산성면 무암동에서 1957년 출생
1992년 독일철학 박사학위 취득, 2022년 8월 대구한의대학교에서 교수 정년퇴임
1920~30년대 독일의 현상학적 윤리학과 철학적 인간학을 평생 공부하여 사랑, 감정, 가치, 인격의 테마로 많은 학술발표 하였으며, 특히 막스 셸러 인격론을 토대로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도 몇 년간 하였음
저서로는 『인격주의 윤리학』, 『막스 셸러의 가치철학』, 『인성교육을 위한 철학적 반성』, 『사랑 감정 그리고 인격』(E-Book), 『인간과 세상』(E-Book), 『잊어버린 과거; 옥연정 시대』(E-Book) 등과 역서로 『윤리학에 있어서 형식주의와 실질적 가치윤리학』, 『인식과 윤리』, 『막스 셸러 철학의 이해』가 있음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